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건강/의학 >

[건강일반]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야마다 도모오
출판사
비타북스
출간일
2019.01.15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페이지 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EPUB 파일크기 23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지치지 않는 건강한 몸 만들기!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의 디렉터로서 16년간 센터의 방향성과 비전을 정하고 23명의 직원을 총괄하고,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의 트레이너로도 활동하고 있는 야마다 도모오가 건강한 일상을 위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경력과 연구 결과를 담아낸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의학, 뇌과학, 영양학 등 스탠퍼드에서 직접 연구하고 획득한 최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완성한 회복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피로의 문제는 운동선수만이 아닌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다. 만성피로든 일시적인 피로든, 피로는 반드시 해소해야 하는 것인데, 이 책은 까다로운 용어나 복잡한 근육 명칭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포츠 의학의 기본을 충실히 따른 회복법의 정수만을 담아냈다. 방치하면 점점 쌓이는 피로에 맞서 흐트러진 중심을 바로 잡아 항피로 체질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장에서는 피로 발생의 원리에 관한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의 견해를 소개하고, 2장에서는 체내의 압력을 높여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IAP 호흡법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피로가 쌓인 몸을 회복시켜주는 대증요법을, 4장에서는 몸의 회복을 돕는 식사법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바쁜 일상에서도 체력 소모를 최소화해 하루 일과를 끝낼 수 있는 하드워크 전략을 소개해 피로에 강한 몸을 만들어 100%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 저자 소개


    저자 : 야마다 도모오
    저자 : 야마다 도모오
    스탠퍼드대학교 스포츠의학센터 디렉터이자 애슬레틱 트레이너이다. 24세까지 프로 스키선수로 활동하다 은퇴 후 미국 브리지워터 주립대학에서 애슬레틱 트레이닝을 공부하고 산호세 주립대학 대학원에서 스포츠의학과 스포츠경영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0년 산타클라라 대학에서 트레이너로 경력을 시작해 2002년 가을, 스탠퍼드 대학교에 취임했다. 현재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에서 16년 동안 농구, 야구, 수영, 육상 등 다양한 분야의 선수를 지원하며 가장 오랜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 트레이너로 활약하고 있다.

    역자 : 조해선
    경희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 및 언론정보학을 전공했다. 금융회사 CS분야에서 일하다가 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일본어 출판번역 과정 수료 후 현재는 일본도서 기획과 번역에 힘쓰고 있다. 평범한 일상이 작은 실천을 통해 더욱 활기차고 건강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전달하는 책을 번역하게 되어 반갑다. 옮긴 책으로는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혼자서 공부해봤니?》 《백년 두뇌》 등이 있다.


  • 목차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프롤로그∥ 세계 최강 스포츠의국이 공개하는 ‘피곤하지 않는 몸’ 만들기
    : 올림픽 메달의 22%를 스탠퍼드가 딸 수 있었던 이유
    : 부상, 피로에 찌든 선수들은 어떻게 회복하는가?
    : 피로 예방과 회복을 동시에
    : 마인드셋, 하드워크, 그리고 피로회복

    ∥chatper 1∥ 스탠퍼드에서 밝혀낸 피로 발생의 메커니즘
    : 뇌진탕 상태로 일하고 있다
    : 열심히 연습한 탓에 져버린 농구팀
    : 맥박, 허리, 허리, 호흡이 보내는 신호
    : 피로 제로! 더 이상 쉽게 지치지 않는다

    ∥chapter 2∥ 숨만 제대로 쉬어도 피로가 풀리고 어린아이의 활력을 되찾는다
    : 배를 단단히 부풀려 호흡하라
    : 1만 2,000미터를 헤엄쳐도 지치지 않는 이유
    : 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 중 누가 더 피곤할까?
    : 세포까지 건강한 몸을 만든다

    ∥chapter 3∥ 스탠퍼드 스포츠의국이 16년간 실천하며 증명한 몸과 뇌를 최고의 상태로 바꾸는 법
    : 7시간 푹 잤는데 왜 피로가 풀리지 않는가?
    : 피로를 리셋하는 ‘동적 관리법’
    : 우리는 너무 오래 앉아 있다
    : 부상 잦은 운동선수들이 실천하는 냉온 회복법
    : 12분 안에 피로를 잡아라!
    : 평범한 수면을 ‘최고의 회복시간’으로 바꾼다

    ∥chatper 4∥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신체 능력’과 ‘회복력’이 완전히 달라진다!
    : 스탠퍼드는 왜 식사부터 간식까지 전부 관리하는가?
    : 아침을 안 먹으면 체온이 안 오른다
    : 스탠퍼드식 식사의 원칙 ‘적게 자주’
    : 지치지 않고 즉시 회복하는 최고의 식사 가이드
    : 달콤한 아침은 ‘내장 피로’를 부른다
    : 어떻게 마셔야 더 건강해지는가

    ∥chatper 5∥ 평생 활력 있는 삶을 위한 바른 자세와 마인드셋
    : 우리의 몸은 X자를 이룰 때 가장 좋다
    : 바르게 앉고, 서고, 걷기만 해도 컨디션 UP
    : 몸과 마음을 이끄는 성장형 마인드셋

    ∥에필로그∥ 피로가 사라지면 ‘최고의 나’를 만날 수 있다!

  • 출판사 서평

    세계 일류 스포츠의학센터가 16년간 실천하며 증명한
    ‘몸’과 ‘뇌’를 최고의 상태로 바꾸는 법

    *** 아마존재팬 30주 연속 베스트셀러!
    *** 출간 후 3개월 만에 20만 부 돌파!
    *** 일본 NHK, 아사히방송, TV도쿄 등 다수 방송 소개!

    “제대로 앉고, 서고, 숨만 쉬어도 누구나 피로에 강한 몸이 된다!”
    세계 일류 스포츠의학센터가 16년간 실천하며 증명한 ‘몸’과 ‘뇌’를 최고의 상태로 바꾸는 법

    이 책은 스탠퍼드 대학교 스포츠의학센터 디렉터이자 애슬레틱 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지난 16년 동안 스탠퍼드에서 연구하고 실천 중인 ‘과학적이고 획기적인 피로회복의 노하우’를 집약한 지침서다.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는 세계적으로 최고 기량의 운동선수들을 관리한다. 저자는 16년간 선수들을 돌보면서 피로가 단순히 컨디션을 좌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선수들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요소라고 파악했다. 저자는 선수들에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피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쉽게 지치지 않고 빠르게 회복하는 ‘피로에 강한 몸’을 만들어줄 프로그램을 연구했다. 실제로 스탠퍼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리우 올림픽(2016년)에서 27개의 메달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는 미국 전체 메달의 22%에 달하는 성과다. 또한 전미대학스포츠랭킹 종합 1위 자리를 23년 연속 유지 중이기도 하다.
    피로는 단순히 근육이나 관절의 문제가 아니다. 최신 과학은 피로가 발생하는 주원인을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면서 발생하는 신체와 뇌의 불협화음’에서 찾는다. 이 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IAP 호흡법’을 제시한다. 올바른 호흡을 통해 몸의 중심이 안정되면 틀어진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고, 중추신경과 신체의 연계가 원활해져 자연스레 ‘지치지 않게 몸을 사용하는 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스탠퍼드에서는 종목을 불문하고 모든 선수의 훈련 과정에서 IAP 호흡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덕분에 많은 선수들이 피로와 부상의 위험에서 벗어나 더 뛰어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저자는 피로가 쌓이지 않는 ‘항抗 피로 체질’을 만들어주는 일류의 ‘식사법’과 평범한 수면 시간을 최고의 회복 타이밍으로 만들어줄 ‘수면법’, 쌓여 있는 피로를 빠르게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스탠퍼드식 ‘냉온요법’과 일상의 피로를 줄여 최상의 아웃풋을 실현하는 ‘X근 이론’ 등 생활 속에서 피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모든 피로회복 프로그램은 인체 구조에 따라 설계되고 스탠퍼드의 최신 과학 검증을 거쳤기에 누구에게나 효과적이다.
    저자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면 누구나 피로를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저 피로에서 벗어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실현할 수 있는 최고의 삶을 만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왜 스탠퍼드는 피로에 집중하는가?”
    23년 연속 전미대학스포츠랭킹 1위, 리우 올림픽에서 27개 메달 달성!
    세계 일류 스포츠의학센터의 애슬레틱 트레이너가 밝히는 누구나 ‘최상의 아웃풋’을 내는 비결
    스탠퍼드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다. 그런데 스탠퍼드가 미국 최강의 ‘스포츠 명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2016년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서 미국이 따낸 메달의 수는 121개. 그 중 스탠퍼드 선수들이 27개의 메달을 획득, 전체의 22%에 달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다. 또한 전미대학스포츠랭킹 종합 1위 자리를 1994년부터 무려 23년 동안 유지 중이다. 스탠퍼드는 어떻게 이토록 놀라운 기록을 세울 수 있었을까? 그것은 스탠퍼드가 ‘피로’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인 야마다 도모오는 2002년 스탠퍼드 취임 이후 16년 동안 스탠퍼드 스포츠의학센터를 이끌고 있는 베테랑 디렉터이자 트레이너다. 그는 부상과 피로에 찌든 선수들을 돌보면서 훈련량을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피로 관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피로 관리를 통해 스탠퍼드는 종목을 불문하고 압도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실제로 그가 담당하고 있는 수영팀의 케이티 러데키 선수는 런던(2012년)과 리우(2016년) 올림픽에서 금메달 5개를 따냈고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차지한 메달까지 합산하면 금메달 19개와 은메달 2개를 보유해 우월한 성적으로 세계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이 책에는 그가 16년 동안 수많은 선수들을 관리하며 지금까지 쌓아온 피로 관리의 노하우가 모두 담겨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지치지 않고 즉시 회복하는 ‘피로에 강한 몸’으로 최상의 아웃풋을 실현할 수 있다.

    “흐트러진 중심을 바로잡아야 ‘항抗 피로 체질’이 될 수 있다!”
    16년의 경험과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피로회복의 결정판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피로